안녕하세요. 지니입니다. 오늘은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준비 3일차입니다. 오늘의 학습은 기즈버스와 무어의 9가지 상담기법과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중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3가지 입니다.
1. 기즈버스와 무어의 9가지 상담기법
직업상담사 실기 시험에서 보통 3~6가지 쓰시오. 설명하시오 나오니 6가지는 꼭 외워야 합니다.
1) 가정사용하기 : 내담자에게 어떤 행동이 이미 있다고 가정하고 질문하는 것이다.
2) 의미있는 질문 사용하기 : 공손한 태도로 내담자에게 의미있는 질문을 사용하는 것이다.
3)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: 정보의 오류, 한계의 오류, 논리적 오류 등이 있다
4) 분류 및 재구성하기 : 내담자의 표현을 다른 각도로 재구성함으로써 다양한 각도로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한다.
5) 저항감 및 재인식하기 : 저항의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재인식시켜 주어야 한다.
6) 근거없는 믿음 확인하기 : 어떤일을 해보지도 그렇게 될거라는 근거없는 믿음을 확인한다.
7)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: 정보의 한부분만 보는 것으로, 그 유형에는 선택적 추상, 과도한 일반화, 임의적 추론등이 있다.
8) 변명에 초점 맞추기 : 책임 회피와 같이 내담자의 변명에 초점을 맞추는 기법이다.
9) 반성의 장 마련하기
2.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중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3가지
1) 정보의 오류 : 직업세계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알고 있다고 잘못 생각하는 내담자가 있다.
이 경우 보충 질문을 함으로써 잘못을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.
2) 한계의 오류 : 경험을 통한 관점만 보는 내담자는 예외상황을 인정하지 않거나, 불가능을 가정할 수 있다.
3) 논리적 오류 : 내담자가 논리적으로 맞지 않은 진술을 함으로써 의사소통에 방해가 된다.
- 잘못된 인간관계의 오류 : 자신의 선택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책임감이 없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경우 => 그 분이 어떤식으로 당신의 기분을 상하게 했는지 구체적으로 말해 보세요.
- 마음의 해석 :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고 자신하는 경우 => 그걸 어떻게 알수 있죠?
- 제한된 일반화 : 한사람의 견해가 모든 사람에게 공유된다는 개인생각 => 그건 누구에게 좋은 생각일까요?
이상입니다. 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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